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SEO)란?

검색엔진최적화(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사용자와 검색엔진에 더욱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제작하여 검색엔진이 보다 쉽게 콘텐츠를 수집하고 색인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방문한 사용자에게는 화려하게 보이는 홈페이지만 시각적인 부분의 콘텐츠에만 집중하였다면 검색로봇에게는 알수 없는 콘텐츠 이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검색엔진은 최적화된 콘텐츠 순으로 검색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노출되지 않는 홈페이지는 잠재적인 방문자에 없는 홈페이지가 됩니다, 이런 경우 직접적인 키워드 광고 이외에는 검색엔진을 통한 신규 방문자를 유치할 방안이 없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엄청난 비용의 키워드 광고비를 쓰지 않고도 최고의 효과를 볼수있는 마케팅 방안입니다.

SEO 기초

명확하고 독창적인 타이틀의 사용

t i t l e 태그는 사용자와 검색 엔진에 특정 페이지의 주제를 알려줍니다.

문서가 검색결과 페이지에 나타나면 title 태그의 콘텐츠는 주로 결과의 첫 번째 행에 나타납니다 .

title 태그를 위한 권장사항

  • 페이지의 콘텐츠를 정확하게 설명하는 제목
  • 페이지마다 고유한 title 태그 작성
  • 간결하면서 내용을 포함한 제목 작성

title 태그의 주의사항

  • 페이지 내용과 관련이 없는 제목 선택
  • "무제문서" 또는 "새 페이지 1" 과 같은 기본 제목이나 모호한 제목 사용
  •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 또는 대다수의 페이지에 동일한 title 태그 사용
  •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지나치게 긴 제목 사용
  • 지나치게 불필요한 키워드를 많이 사용하기

"description" 메타 태그 활용하기

페이지에 description 메타 태그를 사용하면 Google 및 다른 검색 엔진에서 페이지 정보의 요약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description 태그를 위한 권장사항

  • 페이지의 내용을 정확하게 요약하기
  • 각 페이지마다 내용에 맞는 고유한 설명 사용

description 태그의 주의사항

  • 페이지의 콘텐츠와 관련이 없는 description 메타 태그 작성
  • "이것은 웹 페이지입니다" 또는"유아용품에 대한 페이지" 등과 같은 일반적인 설명 사용
  • 키워드만의 나열
  • description 메타 태그에 문서의 전체 내용을 복사하여 붙여넣음
  •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 또는 많은 페이지에 동일한 description 메타 태그 사용

사이트의 구조개선

페이지의 URL 구조를 개선하기

이해하기 쉬운 URL은 콘텐츠의 내용을 전달하는데 좋습니다.

URL은 검색 결과에 보여지게 됩니다.

URL 구조를 위한 권장사항

  • URL에 단어 사용
  • 단순 디렉토리 구조 만들기
  • 특정 문서에 도달하기 위한 한 가지 형태의 URL 제공

URL 구조를 위한 주의사항

  • 불필요한 매개변수와 세션 ID가 있는 긴 URL 사용
  • " page1.html" 과 같은 일반적인 페이지 이름 선택
  • " car-seat-car-seat-car-seat-car-seat.htm" 과 같이 과도하게 키워드를 반복해서 사용
  • " .../dir1/dir2/dir3/dir4/dir5/dir6/page.html" 과 같은 깊이 중첩된 하위 디렉토리 사용
  • 내용과 관련이 없는 디렉토리 이름 사용
  • 하위 도메인과 루트 디렉토리의 하위 페이지가 같은 내용을 제공
  • URL에 자연스럽지 않은 대소문자 사용

사이트 내에서 이동하기 쉽게 만들기

페이지 간의 이동은 방문자가 원하는 내용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중요합니다.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한 이동 경로 계획하기

" 사이트 이동 경로" 의 사용으로 방문자에게 편리를 제공하기

사용자가 URL의 일부를 제거하는 경우 발생할 상황을 고려합니다

실제 사용자와 검색엔진을 위한 두 종류의 사이트맵 준비하기

사이트 내 쉬운 이동을 위한 권장사항

  • 자연스러운 계층 구조 만들기
  • 이동 경로를 위해 텍스트 링크를 사용
  • 사이트에 HTML 사이트맵 페이지 배치 및 XML 사이트맵 파일 사용
  • 유용한 404 페이지 사용

사이트 내 쉬운 이동을 위한 주의사항

  • 사용자가 탐색하기에 복잡한 사이트 이동 구조
  • 콘텐츠를 지나치게 세분화하여 세부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많은 클릭이 요구되는 구조
  • 이미지, 애니메이션(드롭다운 메뉴) 등에 의한 링크 제공
  • HTML 사이트맵 페이지의 링크가 깨지거나 업데이트 되지 않는 상태로 방치
  • 페이지를 구성하지 않고(예: 주제별로 구성) 단순히 페이지를 나열하는 HTML 사이트맵 생성
  • 검색 엔진에 404 페이지에 대한 색인이 생성되도록 허용
  • "찾을 수 없음", "404" 등과 같은 애매한 메시지를 제공하거나 404 페이지를 아예 제공하지 않음
  • 사이트 전체 내용과 일관되지 않는 404 페이지 디자인을 사용

콘텐츠 최적화

우수한 품질의 콘텐츠와 서비스 제공

흥미로운 사이트는 자연스럽게 사용자의 관심을 끕니다

콘텐츠를 작성할 때, 사용자에 따른 검색 행동의 차이를 고려하고 키워드 구문의 조합을 예측해보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수한 품질의 콘텐츠를 위한 권장사항

  • 읽기 편안한 내용 및 구성
  •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구성
  • 새롭고 고유한 콘텐츠 작성
  • 검색 엔진을 위한 것이 아닌 사용자를 위한 콘텐츠 작성

우수한 품질의 콘텐츠를 위한 주의사항

  • 철자나 문법 오류가 많은 조잡한 텍스트 작성
  • 텍스트를 이미지에 삽입하여 텍스트 콘텐츠 제공
  • 다양한 주제에 대한 많은 텍스트를 단락, 부제목 또는 레이아웃 구분 없이 한 페이지에 몰아넣음
  • 사용자에게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기존 콘텐츠를 다시 사용하거나 복사
  •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복제하거나 거의 유사한 버전을 사용
  • 검색 엔진을 겨냥하여 사용자에게는 불편하고 의미 없고 불필요한 많은 키워드 삽입
  • "사이트 검색시 빈번히 사용되는 오타"와 같이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텍스트 표기
  • 고의적으로 사용자에게는 텍스트를 숨기고 검색 엔진에는 표시

보다 나은 앵커 텍스트 작성

적절한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면 연결된 내용을 보다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앵커 텍스트를 위한 권장사항

  • 내용을 함축하는 텍스트 선택
  • 간결한 텍스트 작성
  • 링크를 눈에 띄기 쉽게 포맷하기
  • 내부 링크에 앵커 텍스트 활용을 고려하기

앵커 텍스트를 위한 주의사항

  • "페이지", "문서", 또는 "여기를 클릭"과 같은 일반적인 앵커 텍스트 사용
  • 주제에서 벗어나거나 링크되는 페이지의 콘텐츠와 관련이 없는 텍스트 사용
  • 페이지의 URL을 대부분의 앵커 텍스트로 사용
  • 긴 문장 또는 짧은 문단 등과 같은 긴 앵커 텍스트 작성
  • 링크를 일반 텍스트처럼 보이게 하는 CSS나 텍스트 스타일 사용
  • 단지 검색 엔진에 노출되기 위해 많은 키워드로 이루어진 긴 텍스트 사용
  • 사용자의 사이트 탐색에 도움이 되지 않는 불필요한 링크 작성

이미지 사용의 최적화

이미지 관련 정보는 "alt" 속성을 이용해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보편적인 이미지 파일 포맷의 사용과 이미지를 위한 특정 디렉토리 설정을 권장합니다.

이미지 사용을 위한 권장사항

  • 간결하면서도 설명적인 파일 이름과 alt 텍스트의 활용
  • 이미지를 링크로 사용할 때 alt 텍스트를 제공하기
  • 이미지 사이트맵 제공하기

이미지 사용을 위한 주의사항

  • "image1.jpg", "pic.gif", "1.jpg" 등과 같은 일반적인 파일 이름 사용
  • 지나치게 긴 파일 이름 작성
  • alt 텍스트에 키워드를 너무 많이 넣거나 전체 문장을 복사하여 붙여넣음
  • 스팸으로 간주될 수 있는 지나치게 긴 대체 텍스트 작성
  • 사이트 탐색에 이미지 링크만 사용

제목 태그의 적절한 활용

제목 태그를 활용하여 중요한 부분을 강조합니다.

제목 태그에는 6개의 크기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내용을 위한 <h1>부터 시작하여 <h6>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목 태그 사용을 위한 권장사항

  • 제목 태그는 내용의 개요를 작성하는 작업
  • 한 페이지안에 제목 태그를 신중하게 사용

제목 태그 사용을 위한 주의사항

  • 페이지의 구조를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텍스트를 제목 태그에 배치
  • <em> 및 <strong>과 같은 다른 태그가 적합한 곳에 제목 태그 사용
  • 불규칙적인 제목 태그의 사용
  • 페이지 전체에서 제목 태그를 너무 많이 사용
  • 페이지의 모든 텍스트를 제목 태그에 배치
  • 제목 태그로 구조를 표현하지 않고 텍스트 스타일을 지정하는 데에만 사용
출처 Google 웹마스터